꽃사과나무(Malus floribunda)

꽃사과나무(Malus floribunda)



꽃사과나무(Malus floribunda) 꽃

 

꽃이 특히 예쁘게 피는 꽃사과나무는 일명 애기사과라고도 불립니다. 열매는 알사탕 만한 크기로 큰 사과를 축소시킨 형태의 열매가 열립니다.
주로 4월초에 피는 꽃사과 꽃은  사과꽃과 별반 다르지 않지만 꽃이 조금 더 풍성하고 크게 핍니다.
꽃사과 열매는 작지만 사과인것은 사실입니다.
열매 색깔은 익으면 붉은 색을 띠지만, 종에 따라 조금씩 다르고 맛은 약간 떫거나 강한 신맛을 내 보이는데 떫은맛보다는 신맛이 더 강합니다.
꽃사과나무는 일반적으로 열매를 식용하려고 심은것은 아니지만 먹지 못하는 것은 아니며 워낙 신만 t이 강해서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서 만든 청으로 먹거나 꽃사과 담금주를 만들어 약용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꽃사과만의 신맛이나 살짝 떫은맛을 좋아해서 줄기와 아래쪽의 튀어나온 부분을 손톱으로 떼어낸 뒤 생으로 먹습니다.

꽃사과 나무는 장미과 사과나무속의 낙엽교목 또는 관목입니다. 봄에 붉은색, 분홍색, 흰색 등 다양한 색깔의 꽃이 피는데 꽃을 볼 목적인 관상용으로 인기가 높은 수종입니다.

 

 

 

꽃사과 나무의 특징

크기: 꽃사과 나무는 일반적으로 3~5m 정도까지 자라지만, 품종에 따라 1m 정도로 자라는 왜성 수종도 있습니다.
잎: 꽃사과 나무의 잎은 타원형 또는 난형이며, 끝부분이 뾰족합니다. 잎 앞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밝은 녹색입니다. 사과나무잎과 같습니다.
꽃: 꽃사과 나무의 꽃은 지름 2~3cm 정도의 5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꽃 색깔은 품종에 따라 다양하지만, 붉은색, 분홍색, 흰색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열매: 꽃사과 나무의 열매는 지름 1~2cm 정도의 작은 사과입니다. 열매 색깔은 붉은색, 노란색, 흰색 등이 있습니다. 떫은맛이 나서 식용으로 주로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꽃사과 나무의 이용


관상용: 꽃사과 나무는 봄에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때문에 관상용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정원, 공원, 도로변 등에 주로 심습니다.
재목: 꽃사과 나무의 재목은 단단하고 튼튼하기 때문에 가구, 목공예품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식용: 꽃사과 나무의 열매는 떫은맛이 나지만, 잼, 젤리, 와인 등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꽃사과 나무의 관리


햇빛: 꽃사과 나무는 햇빛을 좋아하는 나무입니다.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심어야 잘 자랍니다.
물: 꽃사과 나무는 물을 좋아하는 나무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토양: 꽃사과 나무는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비료: 꽃사과 나무는 봄과 가을에 자연 비료를 주면 잘 자랍니다.
가지치기: 꽃사과 나무는 겨울철에 가지치기를 해줍니다.

꽃사과 나무 참고사항


꽃사과 나무는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지역에 분포합니다.
꽃사과 나무는 사과나무의 원종 중 하나입니다.
꽃사과 나무의 꽃말은 '애정'입니다.
꽃사과 나무는 아름다운 꽃과 맛있는 열매를 가진 나무입니다. 

꽃사과 나무는 관상용, 식용, 재목용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나무입니다.

 


생물정보
학명(꽃사과나무): Malus floribunda

 

분류
식물계(Plantae)-관다발식물군(Tracheophytes)-속씨식물군(Angiosperms)-쌍떡잎식물군(Eudicots)-장미군(Rosids)-장미목(Rosales)-장미과(Rosaceae)-사과나무속(Malus)-꽃사과나무(M. floribunda)

 

 

 

 

 

 

#사월의꽃 #4월의꽃 #봄꽃 #사가꽃 #애기사과꽃 #꽃사과

현호색(玄胡索)- 산에서 만나는 예쁜 자생화

 

현호색(玄胡索)- 산에서 만나는 예쁜 자생화

봄 산행 때 만나는 예쁜 자생화 현호색(玄胡索) 상행하다 만나는 현호색(玄胡索)은 자주색 또는 짙은 하는 색의 맑은 빛깔이 나는 이 자생화를 만나면 걸음을 멈추고 자세히 보지 않는 사람이 없

omnislog.com

하얀 봄꽃 덜꿩나무

 

하얀 봄꽃 덜꿩나무

봄꽃으로 보는 수목 덜꿩나무, 이명:털덜꿩나무 Viburnum erosum Thunb . 늦은봄에서 초여름사이에 작은 하얀꽃을 피웁니다. 요란하지 않게 수수한 작은 꽃들이 모여서 하나의 큰 봉오리를 만들며 핍

omnislog.com

서부해당화(西府海棠花)-개아그배나무

 

서부해당화(西府海棠花)-개아그배나무

서부해당화(西府海棠花)-개아그배나무 꽃 이름이 서부해당화라고 해서 해당화와 연관시키면 안 됩니다. 바닷가에 주로 서식하며 가시 달리고 작고 빨간 열매 달리는 장미의 일종인 우리나라 해

omnislog.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