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지혜를 주는 한자 속담(俗談)

반응형

사람의 마음을 다스리고 살아가면서 시행착오나 실수를 줄여주며 삶에 지혜를 더하는 고급 한자 속담입니다.

1. 백년해청(百年河淸)

뜻: 백 년을 기다려도 황하의 물은 맑아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오랜 시일이 지나도 어떤 일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써 안되는 것을 억지로 하면 세월만 허비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속담입니다.  출처: 『논어』태백

2. 도화선몽(桃花扇夢)

뜻: 아름다운 꿈이나 환상이 깨지고 현실로 돌아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꿈같은일을 잠시이며 현실에 충실해야 한다는 말.
출처: 청나라 당현, 『도화선몽』


3. 금강산도 식후경(金剛山도 식후경)

뜻: 아무리 좋은 것이 앞에 있어도 배가 고픈 사람은 볼 수 없다는 뜻으로, 삶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다른 것을 할 수 있다는 뜻이며 배고픈 것도 해결 못하고 딴짓하지 말라는 교훈도 됩니다.
출처: 조선 이긍익, 『연려실기술』

 


4. 기린각(麒麟閣)
기린각(麒麟閣) 한자뜻: 훌륭한 사람들을 등용하고 포상하는 곳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높은 사람들이 있는 곳을 이컫는 말로써 자신의 위치를 가늠해 보라는 의미.
출처: 『한서』

5. 낙화유수(落花流水)
뜻: 꽃잎은 떨어지고 물은 흘러간다는 말로서 세월은 가고 뒤로 다시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출처: 『晉書』

6. 백의종군(百衣從軍)
뜻: 목숨을 바쳐 나라에 봉사한다는 뜻. 모든것을 내려놓고 한 몸 던지듯 일한다는 말로써 바닥부터 시작한다는 각오를 말함. 출처: 『전국책』

7. 명월청풍(明月清風)
뜻: 맑은 달빛과 시원한 바람처럼 깨끗하고 고매한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출처: 『송사』

8. 삼고초려(三顧草廬)
뜻: 뛰어난 인재를 간곡히 청하기 위해서 3번 빙문 한다는 뜻. 필요한 사람을 가까이 하는데는 최선을 다해서 몸을 낮춰 부탁하라는 의미임.
출처: 『삼국지』

9. 사자성어(獅子成語)
뜻: 훌륭한 사람이 말한 말은 모두 훌륭한 가르침이 된다는 뜻.
출처: 『유씨춘추』

10. 심학잠득(心學潛得)
뜻: 마음을 다잡고 학문을 깊이 연구한다는 뜻.
출처: 『송사』

 

지혜를 주는 속담
삶에 지혜를 주는 속담

고전(古傳)의 향기 욱면비염불서승

 

고전(古傳)의 향기 욱면비염불서승

욱면 비 염불 서승 고전(古傳) 중에서도 삼국유사(三國遺事)는 역사서이지만 불교적 내용이 재미있는 것이 많습니다. 삼국유사 제5권에 보면 욱면 비염불서승(郁面婢 念佛 西昇)이라는 3페이지

omnislog.com

늙은 왜가리에게 바람부는 강가에서...

 

늙은 왜가리에게 바람부는 강가에서...

동물이나 사람이나 젊은 시절의 탱탱하고 각선미가 살아있던 몸매부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천천히 윤곽선이 명확하지 않고 허절브레한 영상으로 보이기 시작한다. 과거에는 몰랐지만 나도

omnislog.com

생각만 나면 마음이 고조되는 그 때 !

 

생각만 나면 마음이 고조되는 그 때 !

지금도 군가를 들으면 감정이 요동칩니다. 군대를 다녀온 남자들은 노소(老小)를 불문하고 군대 이야기가 나오면 눈에 생기가 돌면서 갑자기 열을 올리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군을 제대 한 지

omnislog.com

축의 금액에 대한 개념과 적정 수준.

 

축의 금액에 대한 개념과 적정 수준.

축의 금액에 대한 개념과 적정 수준.축의금의 액수는 축의금의 본질이 아니며 그래서 축의 금액을 상대적인 인맥의 비중으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자칫 물질 주의가 팽배한 현대사회에서 축의

omnislog.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