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침박달(加針朴達)나무 꽃

가침박달(加針朴達)나무 꽃



맑고 하얀 가침박달나무 꽃이 만개했습니다.

가침박달(加針朴達) 나무 개요

 

가침박달(加針朴達) 나무는 영어권에서는 pearlbush, common pearlbush로 불리면 학명은  Exochorda racemosa입니다.
원산지는  한국, 중국, 일본이며 가침박달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관목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중부 이북 지역의 산록과 계곡에서 흔히 자라는 식물입니다.

 '가침'이라는 이름은 가지에 가시가 있기 때문이며, '박달'은 잎이 박달나무와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가시가 있는 박달나무 비슷한 나무인 것입니다.

가침박달나무의 꽃은 향기가 매우 좋아 '봄의 향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가지는 색깔은 약간 붉은빛이 도는 갈색이고 하얀 색깔의 피목(皮目)이 드문드문 있습니다.
높이는 1-5m가량이며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또한상(倒卵狀)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며 윗부분에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양성화로 흰색이며, 4-5월에 가지 끝에 3-6개씩 피어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아름답습니다.

 

가침박달나무 꽃
가침박달나무 꽃

 

+가침박달나무는 봄에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관상용 나무로 인기가 많습니다.
+가침박달나무꽃은 꿀이 많아서 밀원화로서 꿀벌과 나비가 좋아합니다.
+공기 정화에도 효과가 있어 환경에 도움 되는 수목입니다.
+가침박달나무 꽃은 꽃다발이나 꽃꽂이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가침박달나무는 가을 단풍이 예쁩니다..

+꽃 예뻐서 생화 꽃꽂이나 생화 꽃다발로 활용됩니다

 

가침박달나무 꽃
가침박달나무 꽃

 


가침박달나무 생물 분류

식물계- 속씨식물군-: 진정쌍떡잎식물군-: 장미군- 장미목- 장미과- 가침박달 속- 가침박달
학명:Exochorda racemosa subsp. serratifolia

가침박달(加針朴達) 나무는  '유앵', '백옥화'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유행'은 '봄에 피는 아름다운 꽃'이라는 뜻이며, '백옥화'는 '하얀 보석 같은 꽃'이라는 뜻입니다.

 

가침박달나무는 종에 따라 꽃 색깔, 꽃 크기, 잎 모양 등이 다릅니다.

 

가침박달나무 꽃
가침박달나무 꽃



대표적인 가침박달(加針朴達) 나무 종류.

한국가침박달나무 (Exochorda serratifolia): 한국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종입니다. 꽃은 흰색이며, 지름은 2~3cm 정도입니다. 잎은 타원형이며,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입니다.

중국가침박달나무 (Exochorda grandiflora): 한국가침박달나무보다 꽃이 크고 화려합니다. 꽃은 흰색 또는 분홍색이며, 지름은 3~4cm 정도입니다. 잎은 타원형 또는 난형이며, 가장자리는 매끈합니다.

털가침박달나무 (Exochorda pubescens): 가지와 잎에 털이 있는 종입니다. 꽃은 흰색이며, 지름은 2~3cm 정도입니다. 잎은 타원형이며,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입니다. 

잎가침박달나무 (Exochorda salicifolia): 잎이 버드나무와 비슷한 종입니다. 꽃은 흰색이며, 지름은 2~3cm 정도입니다. 잎은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입니다.

아메리카가침박달나무 (Exochorda racemosa),
히말라야가침박달나무 (Exochorda x macrantha) 등이 있습니다.

나이아가라: 꽃잎이 크고 풍성하게 피는 품종입니다.
레드 앵글러: 꽃잎이 붉은색으로 핀 품종입니다.
다니엘: 꽃잎이 흰색이며, 꽃이 오랫동안 피는 품종입니다.

 

가침박달나무 꽃
가침박달나무 꽃

 

가침박달(加針朴達) 나무 꽃말

 

순결, 순수, 아름다움, 희망
순백색 꽃: 가침박달나무 꽃은 순백색이며, 이는 순결과 순수를 상징합니다.
향긋한 꽃: 가침박달나무 꽃은 향긋한 꽃이며, 이는 아름다움을 상징합니다.
봄에 피는 꽃: 가침박달나무 꽃은 봄에 피는 꽃이며, 이는 희망과 새로운 시작을 상징합니다.

 

가침박달나무의 꽃말은 순결, 순수, 아름다움, 희망입니다. 흰색 꽃잎이 깨끗하고 아름다운 모습에서 비롯된 꽃말입니다. 또한, 봄에 일찍 피어나는 꽃이라 새해의 시작을 상징하며 희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가침박달나무
가침박달나무 꽃



가침박달(加針朴達) 나무의 약용

가침박달나무의 잎과 가지는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잎은 진통, 소염, 해열 효과가 있으며, 가지는 피부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꽃은 눈 건강에 좋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침박달나무의 잎과 가지는 약용으로 사용한다면, 
잎은 끓여서 차를 마시거나 탕약으로 복용하면 해열, 진통, 소염, 거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지는 껍질을 벗겨 끓여서 차를 마시거나 탕약으로 복용하면 관절염, 류머티즘, 통풍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침박달나무
가침박달나무

 


주의사항

가침박달나무의 잎과 가지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어린 아이나 임산부는 절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침박달나무의 잎과 가지에는 독성이 약간 있으므로 과다 복용하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침박달나무를 약용으로 복용할 때는 반드시 한의사와 상담해야만 합니다.

 

가침박달나무
가침박달나무



가침박달나무 활용 가치

가침박달나무는 봄에 아름다운 꽃과 가을에는 단풍이 예뻐서 관상용 나무로 인기가 높습니다.
잎과 가지는 약용으로 사용식물입니다.
가뭄에 강하고 병충해에 잘 견디는 강건한 나무로써 조경수로 이용됩니다.
가침박달나무는 봄에 피는 아름다운 꽃과 가을에 물드는 단풍으로 관상 가치가 높습니다.
꿀벌과 나비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공기 정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가침박달나무 정보
가침박달나무 정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