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苦瓜)

반응형
반응형

여주(苦瓜)는 열대 원산 과일의 하나이며  박과 식물로서 과일입니다.
박과 식물의 과일은  수박, 멜론으로서  과일 채소로 분류됩니다.
집 앞 공터에 심은 세 포기 중에서 한 포기가 자라서 열매를 많이 맺었습니다.
처음에는 파란색으로서 오이처럼 가시같은것이 솟으며 군대 갔다 온 사람이라면 세열 수류탄처럼 보이던 것이 차츰 길쭉해지더니 제법 봐줄 만하게 익었네요.

여주

주로 여름철에 수확하지만 내가 심은것은 좀 늦게 자라서 며칠 전부터 익었네요.
처음에는  녹색 열매이든것이 익으면서 노랑-주황을 거쳐 진한 주황이 되다가 하룻만에 거의 빨갛게 되네요.
과육을 조금 먹어 봤는데 좀 쓴편이고 전혀 먹을 수 없는 열매입니다.
 씨앗은 약용으로 이용한다고 하지만 빨간 씨앗이 몇 개 안 됩니다.
좀 만이 심어놓으면 차례대로 익어가는 모습을 잠깐 보겠는데 관상용으로도 괜찮은 것 갔습니다.

여주

주의
여주는 칼륨이 매우 많이 농축된 식물로서 미국 농무부(USDA)가 제시한 기준으로는 100g당 약 600mg 이상입니다.
우리가 주로 먹는 채소는 칼륨이 평균 169mg이니까 여주는 약 3.5배를 상회하네요.

 

민가에서 차로 마실 목적으로 여주를 말려 수분이 증발되면  무게 100g당 칼륨이 1g 정도로 많아집니다.
따라서 심장이나  콩팥(신장) 등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민간에서 당뇨에 좋다거나 또 어디 어디에 좋다는 말만 듣고 여주를 말려 차로 끓여 먹은 분이 고 칼륨 혈증으로 병원 신세를 지는 사례가 종종 일어난다고 합니다.

익은여주
완전히익은여주

완전히 익은 여주를 방치해 두니까 위의 사진처럼 벌어지고 찢어 저서 씨앗은 땅에 떨었고 걸레처럼 찢어진 볼품없는 모습이 된요.

익은 여주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