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어리,마취목(馬醉木)의 꽃

반응형

꽃이 예쁜 독성 수목 피어리/마취목(馬醉木).

봄꽃으로 알아보는 대한민국의 초목탐구입니다. 
봄꽃을 찾아다니면서 풀꽃이 아닌 목화(木花)수종으르로서 작은 종같이 생긴 우유빛 꽃이 탐스럽게 바글바글 달린 특이한 나무 꽃을 봅니다.

 

피어리-Pieris 나무라고 부르며 우리말로는 마취목(馬醉木)입니다.
늘푸른 잎을 가진 상록수입니다.


수종은 몇종류 되는데 종류에 따라서 원산지도 다르게 나타나며 지역에 따라서 이름도 조금씩 다릅니다. 이름처럼 마취목(馬醉木)은 동물을 중독시키는 유독성 식물입니다.

유독성 식물이긴 해도 꽃이 풍성하고 예쁘기 때문에 관상용 수목으로 심는 수종입니다.

 


마취목은 비교적 따뜻한 지역에 식재해야하며 0도이상의 중남부 지역에서 습기를 좋아하는 습성에 맞도록 정원수로 이용합니다.

 

번식은 비교적 쉬우며 꺾꽂이, 휘묻이, 포기나누기,씨뿌려 싹티우기 등 다양합니다.

독성을 가진 잎을 삶아서 농작물의 해충이나 파리를 구제하는 천연 살충제로 사용합니다.

독성때문에 가축이 마취목에 중독될 수있으며 심할땐 생명을 잃을 수도있는 독성을 가진 식물입니다.

독성의 주성분은 안드로메도톡신과 아세보톡신이며 주로 잎사귀와 목질에 함유합니다.

이 동성은 호흡 중추 마비를 일으키는 성분입니다.

 

초식 가축 중 말, 소, 염소, 면양 등이 잎을 잘못 먹으면 중독되어 섭취 후 몇 시간부터 1일사이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중독증상
처음 침을 흘리는 유연(流涎)증상으로 부터 구토, 산통(疝痛), 호흡곤란, 전신경련, 심장기능장애 등을 일으킵니다.

가축이 중독되면 빨리 처치를 해야하는 것은 비교적 강독성 마비가 나타나서 죽을 수도있기 때문입니다.치료는 일반적 요법으로 강심제, 황산아트로핀의 피하주사를 하는것입니다.

 

 

마취목(馬醉木)은 말에게 가장 위협적인 독성식물이라는 뜻으로 마취목(馬醉木)이되었거나 유목생활이나 전쟁터에서 말이 쓰러지는것 때문에 마취목(馬醉木)이라 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 되지만 말에게 치명적인 식물인것은 사실입니다.  

 

마취목(馬醉木)의 꽃은 흰색, 연한 붉은빛 도는 흰색,연한 분홍, 베이지색의 꽃을 피우는 종류가있습니다.

 

마취목(馬醉木)의 학술적인 분류

생물 분류-식물계-속씨식물군-진정쌍떡잎식물군-국화군- 진달래목-진달래과-산앵두나무아과-마취목속 (Pieris)-Pieris japonica 

 

마취목 꽃말:당신과 함께 여행을 

 

마취목(馬醉木)의 원산지
동부 아시아 및 북아메리카원산:10종
일본원산:4종.

쿠바 서부 원산:Pieris cubensis (Grisebach) Small

미국동부 원산:마운틴 안드로메다 또는 마운틴 피어리스 (Pieris floribunda) (Pursh ex Simms) Benth. & Hook.

히말라야 산맥, 중국 남서부(윈난성), 미얀마 북부 원산:중국마취목 또는 히말라야마취목 (Pieris formosa) (Wallich) D.Don  

중국 동부, 일본, 타이완 원산:마취목 또는 일본 안드로메다 (Pieris japonica) (Thunb.) D.Don ex G.Don  

일본, 시베리아 동부 원산:Pieris nana (Maxim.) Makino (이명. Arcterica nana)  

미국 남동부 원산:Pieris phillyreifolia (Hook.) DC. 

중국 남동부(푸젠 성, 광둥 성) 원산:Pieris swinhoei Hemsley.  

 

마취목(馬醉木)의 유사종
무늬마취목:잎에 무늬가 있슴.
애기마취목:키가 작음 ,
붉은마취목:잎이 붉은 색깔임.

 

 

 

재배 유의사항
마취목은 겨울에도 잎이 달려있는 늘 푸른 나무 즉 상록수입니다.
그래서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꽃을 피우는 성질이있고 물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정원수로 심을 때는 연못 주변에 식재합니다.

꽃이 피기 전에 거름을 주면 꽃이 피어서 곧 떨어지기 쉽고 도리어 잎과 순이 빨리 자라서 꽃을 볼 목적이라면 삼가할 사항입니다.

냉해를 견디는 온도는 5℃이상은 되어야 겨울을 나는 목종입니다.

 

 

연관글 목록 

4월의 화려한 박태기나무 꽃

 

4월의 화려한 박태기나무 꽃

4월의 박태기나무 꽃 박태기나무 꽃은 봄꽃 중에서는 첫물이 지나가고 연이은 2진으로 피는 꽃입니다. 연녹색 나뭇잎이 막 피어나는 봄철 작고 붉은 꽃이 잎은 나지 않은 가지에 소복소복 달립

omnislog.com

 노란 봄꽃 골담초(骨擔草)

노란 봄꽃 삼지닥나무 꽃

붉은색깔의 봄꽃 풀명자

매혹적인 짙은 붉은색깔의 만첩홍도화(萬疊紅桃花).

진한 붉은색 봄꽃 박태기 꽃

 하얀 봄꽃 덜꿩나무

봄꽃으로 보는- 플라멩고(플라밍고)단풍나무

 늦은 봄꽃 돌단풍 하얀꽃

 봄꽃사랑-미선나무(尾扇木) 꽃

봄꽃사랑 살구꽃

여름에 찾아간 봄꽃의 명소 원동에서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